1. 도시계획으로 인하여 아동숙사 일부와 창고, 실내놀이터가 철거되었습니다. (2004년 11월에 철거되어,15㎡도로가 신설되었습니다) 이로 인해 아동주거생활공간이 협소해져 아동양육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.
  2. 도시계획으로 인하여 진주기독육아원 정 중앙을 가로질러 8㎡ 도로가 개설되어 시설이 2등분이 될 예정입니다.
  3. 1,2 와 같은 사유로 개설될 도로에 차량이 운행하게 될 경우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아동의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며, 소음 등으로 인한 아동의 정서적인 안정의 저해, 건강상의 장애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아동실외놀이터, 주차공간, 운동시설설치에 필요한 공간 등 생활공간과 화단이나 기타 조경을 위한 공간이 없어져 아동정서적인 안정을 저해하게 될 것입니다.
  4. 66년이나 되는 노후건물에서부터 25년 이상 된 건물이 67%를 차지하고 있어 약화된 골조, 누수 등의 안전위험성에 노출되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요구됩니다.
  5. 영유아비율이 전체의 24%로 이들의 면역력이 약한 양육특성상 독립된 영유아 양육공간이 필요합니다.
  6. 입소 전 환경으로 인해 유발된 심리적·정서적 문제를 많이 안고 있는 시설입소아동의 특성상 이에 접근할 수 있는 양질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부대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.